Programming

Dependency (의존성) 이란??

Ms_Tony 2017. 12. 7. 15:47

Dependency !!


MVP Pattern을 알기 전에 Dependency(의존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가자 Dependency란?

  • 코드에서 두 모듈 간의 연결.

  • 객체지향언어에서는 두 클래스 간의 관계라고도 말함.

  • 일반적으로 둘 중 하나가 다른 하나를 어떤 용도를 위해 사용함.



Dependency가 위험한 이유

  • 하나의 모듈이 바뀌면 의존한 다른 모듈까지 변경이 이루어지기 때문.

  • 테스트 가능한 어플을 만들 때 의존성이 있으면 유닛테스트 작성이 어려움.

    • 유닛테스트의 목적 자체가 다른 모듈로부터 독립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을 요구하기 때문.(Mock 객체로 대체가능)



Dependency Injection(의존성 주입)이 필요한 이유

  • 위 Dependency가 위험한 이유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

  • ‘new’를 사용해 모듈 내에서 다른 모듈을 초기화하지 않으려면 객체 생성은 다른 곳에서 하고, 생성된 객체를 참조하면 된다.

  • 의존성 주입은 Inversion of Control 개념을 바탕으로 합니다. 클래스가 외부로부터 의존성을 가져야합니다.

  •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해야 하지만, 구성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가져와야 합니다.

  • Java 클래스가 new 연산자를 통해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해당 클래스와 독립적으로 테스트하고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하드종속성이라고 합니다.



클래스 외부에서 종속성을 제공하면 생기는 이점

  • 클래스를 재사용 할 가능성을 높이고, 다른 클래스와 독립적으로 클래스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로직의 특정 구현이 아닌 클래스를 생성하는데 매우 효과적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을 어떻게 할 것인가?

  • Contructor Injection : 생성자 삽입

  • Field Injection : 멤버 변수 삽입( 비공개 안됨)

  • Method Injection : 메소드 매게 변수 삽입.



JSR330에 따른 종속성 주입 순서

  1. Constructor

  2. Field

  3. Method

@Inject로 주석처리된 메소드나 필드가 호출되는 순서는 JSR330에 의해 정의되지 않습니다.


종속성 소비자는 커넥터를 통해 종속성 공급자의 종속성(Object)을 필요로 합니다.


  1. Dependency provider : @Module 어노테이션 된 클래스는 삽입 할 수 있는 객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클래스는 @Provides 어노테이션메소드를 정의합니다(@Module -> @Provides) 이 메소드의 리턴된 오브젝트는 종속성 삽입에 사용 가능합니다.

  2. Dependency consumer : @Inject 어노테이션은 의존성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3. Connecting consumer and producer : @Component 어노테이션 인터페이스는 객체 제공자(Module)와 의존 관계를 표현하는 객체 사이의 연결을 정의합니다. 이 연결에 대한 클래스는 Dagger에 의해 생성됩니다.



Dependency Injector란?

  • 모듈의 인스턴스를 제공하며 의존성을 주입하는 모듈


예제 및 참고 페이지


  • [아키텍트 코스 - Dependency Injection 이해하기] - http://imcreator.tistory.com/106


  • [Dagger2 소개, 안드로이드에서 Dependency Injection 사용하기 전에] - http://www.kmshack.kr/2017/06/dagger-2-%EC%86%8C%EA%B0%9C-%EC%95%88%EB%93%9C%EB%A1%9C%EC%9D%B4%EB%93%9C%EC%97%90%EC%84%9C-dependency-injection-%EC%82%AC%EC%9A%A9%ED%95%98%EA%B8%B0%EC%A0%84%EC%97%90/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ingleton Pattern  (0) 2017.12.0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3요소 5원칙!  (0) 2017.12.07
MVP Pattern 이란?!  (1) 2017.12.07
Linked List  (0) 2017.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