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용어

모바일 광고 마케팅 용어정리

Ms_Tony 2016. 11. 29. 20:48


 본 문은 마케팅 용어 사용 시 헷갈리거나 애매한 내용을 적어놓는 메모장 같은 개념으로 수시로 수정되거나 추가가 될 수 있습니다. 혹여 읽어보시다가 잘못된 점이 발견 될 시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바일 광고의 집행 과정


광고주 - ATD - DSP(+DMP) - ADX - SSP - ADN - Publisher




 - 광고주 (Advertiser 또는 Buyer)


 광고 활동을 하는 주체자. 광고대행사, 매체와 구별되는 존재. 광고주는 광고 계획안의 기본을 작성한 뒤 표현, 매체, 제작 등과 관련되는 일체의 일을 광고대행사에 맡기게 된다. 광고대행사의 입장에서 봤을 때 클라이언트(Client) 또는 스폰서(Sponeser)라고 표현한다.




 - 광고대행사 (Advertising Agency) 


 독립된 기업으로, 광고주나 매체 또는 광고물 제조업체와 무관한 중립성이 요구되는 광고주를 위해 광고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 조직은 광고주와 연락을 유지하는 어카운트 서비스(Account Service), 창작을 맡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 조사 부문, 매체 및 그 밖에 경리, 인사 등을 다루는 부문으로 나뉨.




 - 매체 (Advertising Media) 


 광고주가 소비자에 대해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매개적 수단물. 즉,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전달 수단




 - Publisher  


 소비자와 직접 접촉하는 매체 플랫폼.  ex) 광고배너나 노출 될 수 있는 인벤토리를 가진 App




 - ADN (Ad Network) 


 중소 Publisher들을 네트워크 형태로 묶어서 판매하는 것. Publisher의 수는 많으나, 그 규모가 크지 못해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하나의 네트워크 형태를 띄운 것. 광고 시장에서 중간 업체/다수의 Publisher를 네트워크로 묶어서 광고주에게 RON(Run Of Network)로 판매하는 업체. 단순한 중간 다리 역할 뿐만 아니라 광고를 송출하고 타겟 오디언스를 리포팅 하는 기능 들을 갖추고 있다. ex)구글 GDN(Google Display Network), 다음 DDN(Daum Display Network)




 - SSP (Supply Side Platform)


 판매자 / 다수의 ADN을 묶어서 플랫폼 형태로 파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인해 Publisher의 수익을 극대화 하는데, 각각 다른 시장 비수기와 인벤토리 상황에 따라서 적절히 광고를 배분시켜 Fill Rate(가동률)을 극대화 시킨다. 

 즉 Publisher와 ADN을 통해 직접 계약하는 것보다 규모를 키워 계약을 하면 더욱 좋은 환경을 만들어 조건도 좋게 계약할 수 있다.



              

 - ADX (AD Exchange) 


 SSP가 생기면서 알아서 빈 공간에 인벤토리를 채워넣기 떄문에 ADN이 인벤토리의 양을 추측할 수 없게되어, ADX가 생겨났다. ADX는 인벤토리가 남거나 부족한 ADN끼리 거래를 시도해서 수급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플랫폼이다. 




 - DSP (Demand Side Platform)


 구매자 / ADN이 분류되지 않은 다수의 집단에게 노출되는 형태다보니 광고주 입장에서 타겟팅이 가능한 광고를 원하게 되서 생겨난 플랫폼. 광고주의 광고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광고를 구매하는 것을 돕고 광고주 입장에서 최적화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도록 DSP 측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DSP는 그 조건에 충족하는 광고를 보내게되는 것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된 것.




 -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광고를 보는 사람들(타겟층)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플랫폼.  주로 회원가입 또는 서비스 이용 시 제 3자 정보이용동의를 얻게 되는 경우가 이들 간의 DB Data를 공유한 다는 것을 의미.




 - ATD (Agency Trading Desk)


 DSP를 적절히 묶어주는 에이전시. 




 - 광고 캠페인 (AD Campain)


 @마케팅 신용어 사전 - '어떤 일정 기간 동안의 광고물의 집합'이라고 정의. 광고 목표에 의거한 일련의 광고 스케쥴에 있어서, 상품이나 시기별 등으로 특정의 광고 주제를 설정하고 그것의 달성을 위하여 계획적, 조직적으로 일정 기간 계속하여 행하는 집중적인 광고 활동을 의미. 즉, 일정 기간 동안 광고물들의 집합으로 이러한 광고물들은 공통된 소구와 실현을 중심으로 하여 주도 면밀하게 사전에 전략적으로 계획하여 수행된다.

 

 @광고대사전 - '특정한 광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실시되는 일련의 계획적, 조직적 광고활동'을 광고 캠페인이라고 정의.




 - 신디케이트 매체


 광고주에게 여러 개의 광고를 받아서 그것을 하나의 스크립트로 만들어 한 지면에 여러 개의 광고를 한 번에 내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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