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ton Pattern
OOP에서 객체는 Class와 Instance를 포함한 개념
Instance란?
객체(Object)를 생성하여 Heap 메모리 영역에 할당된 실체(Stack된 것)를 의미하는 개념.
Singleton이란?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인스턴스가 사용될 때, 이전에 생성된 인스턴스가 있을 경우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닌, 기존에 생성되어 있던 인스턴스를 가져와 사용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내세운 디자인 패턴이다.
프로그램 상에서 동일한 커넥션 객체를 만든다든지, 하나만 사용되어야 하는 객체를 만들때 유용하다.
Singleton 패턴을 사용하는 이유는?
지정한 클래스 인스턴스가 한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유지하고 싶을 경우
new 키워드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게 되면, 생성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Heap 메모리 영역으로 올라가게 되고, 그 인스턴스를 가리키고 있는 변수는 Stack 메모리 영역에 생기게 된다.
이렇게 될 경우, 메모리의 낭비가 심해져 누적될 경우 프로세스 처리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Singleton 패턴의 단점
프로그램의 Coupling을 높이게 되어 추가 수정의 작업이 있을 경우 사이드 이펙트의 이슈를 가지고 있다.
멀티 쓰레드 응용 프로그램에서 명시적 초기화가 필요한 경우, 쓰레딩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한다..
참고자료
[Java]Singleton이란/사용이유/구현방법 : http://mkil.tistory.com/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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