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용어

OpenRTB 개요

Ms_Tony 2016. 10. 7. 17:27

->들어가기 앞서.

 본 문서는 OpenRTB 2.4 API를 기준으로 만들어졌으며, https://adside.wordpress.com/ 사이트의 번역을 일부 참고했음을 알립니다. 버전 별 프로토콜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1 목표 / 개요                          



RTB - Real Time Bidding

OpenRTB 프로젝트의 목표는 바이어와 광고주, 퍼블리셔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회사

표준안으로 통합해서 제공하여 Real-Time-Bidding 시장을 더욱더 성장시키는 것이다.

실제 실시간 입찰 프로토콜, 정보 분류, 오프라인 구성 동기화, 그 외 다수의 것들은

각각의 표준안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제한은 없다.


이 문서는 성장하기 이전의 openRTB는 실시간 입찰 시스템 인터페이스의 표준안이

'block list project'와 'OpenRTB Mobile'의 콜라보 였음을 명시한다.

이 프로토콜들은 공급자와 퍼블리셔 간의 연결과 경쟁 바이어들의 목록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OpenRTB 역사                          


 OpenRTB는 최초에 2010년 10월에 세개의 수요 측면 플랫폼(DataXu, MediaMath, Turn)과

세개의 판매 측면 플랫폼(Admeld, PubMatic, the Rubicon Project)들이 모여 만든

파일럿 프로젝트였다. 최초의 목표는 Block List를 교환하는 당사자 사이의 통신을 표준화

하는 것이었다. 그렇게해서 버전 1.0이 2010년 12월에 출시되었다.

 업계에서 좋은 반응이 생긴 후, Nexage에서 OpenRTB를 실제 실시간 입찰 요청/응답

프로토콜에 초첨을 맞춰 모바일 광고를 지원하기 위한 API 스펙을 제안하면서 OpenRTB

프로젝트에 접근했다. 모바일 관련은 구매측 대표기업(DataXu, Fiksu, [X+1])과

판매측 (Nexage, Pubmatic, Smaato, Jumptap)으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로

2011년 2월에 OpenRTB Mobile 1.0 이 출시되었다.


 모바일 스펙 출시에 이어, 비디오에 대한 지원을 DataXu 및 ContextWeb이 협력하여

동영상 광고 Exchange(BrightRoll과 Adap.tv)로 형성하였다. 이것이 OpenRTB 2.0이며,

이로인해 display, video, mobile 광고를 한 문서에서 지원할 수 있었다.(2011년 1월)



버전 2.0 - 비디오(동영상)광고 출시

버전 2.1 - 2012년 1월 출시 명세서의 기술 내용에 OpenRTB 커뮤니티 사용 시 규칙을 명시


OpenRTB의 궁극의 목표는 바이어와 셀러 간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될 공통어를 만드는 것




1.3 버전 정보(API)                          


v2.3 기본 광고 단위와 마이너 버그 개선 지원(현재 버전)

v2.2 비공개 시장 직거래, 비디오, 모바일 및 규정 신호를 위한 새로운 기능 향상

v2.1 QAG 준수에 대한 개정, 마이너 개선 및 수정

v2.0 통일 된 규격으로 Display, Mobile, Video 광고 표준을 결합.


v1.0 최초의 OpenRTB Mobile 출시


OpenRTB Display Block List Branch

v1.2 퍼블리셔 기본 API

v1.1 만든 속성의 exchange를 실시간으로 편집

v1.0 최초의 OpenRTB Block List 문서 출시



1.4 리소스                                      


OpenRTB Github Repository     github.com/openrtb/OpenRTB/

Development Community Mailing List     groups.google.com/group/openrtb-dev

User Community Mailing List     groups.google.com/group/openrtb-user



1.5 용어사전                                  


RTB - 실시간으로 각각의 노출을 소비자가 기다리는 시간 동안 경매(입찰)

Exchange - 노출 당 입찰자들 사이에서 경매를 하는 서비스

Bidder - 노출을 얻기 위해 실시간 경매에서 경쟁하는 기업(엔티티)

Seat - 노출을 얻기 원하는 기업이 입찰을 대신할 입찰자를 고용하는 것.

Publisher - 하나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엔티티)

Site -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광고는 웹과 응용프로그램을 포함한 콘텐츠를 지원

Deal ID - 특정 조건에 따라 광고 노출을 구매하는 Seat와 Publisher 사이에 기정 계약을

        나타내는 ID

'모바일 마케팅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광고 마케팅 용어정리  (0) 2016.11.29
OpenRTB 구현 시 참고사항  (0) 2016.10.07
OpenRTB 입찰 응답 파트  (0) 2016.10.07
OpenRTB 입찰 요청 파트  (0) 2016.10.07
OpenRTB 기초  (0) 2016.10.07